본문 바로가기
▶ 생정 · 농정 ◀/무엇이든 비교하기

클라우드, 뭘로 쓸까 [월정액 클라우드서비스(구글원, 톡서랍, 마이박스) 비교]

by 원이119 2024. 5. 14.

점점 담아둘 파일, 영상, 사진은 많은데 담아둘 공간이 없어서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과거에는 USB, SD카드, 외장하드 등등 하드웨어에 저장하는 경우가 대다수였는데, 요새는 특수한 경우가 아닌 이상 인터넷 내 공간 즉, 클라우드 서비스에 가입하여 저장하는 방식이 늘고 있죠.
갈수록 더 많고 다양한 플랫폼이 생기는 가운데, 우리에게 맞는 건 어떤 것일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구독, 구독,,, 구독하기

대 구독시대에 맞게(...) 대부분 월정액 시스템으로 운영중입니다. 아주 많은 분야가 그러한 운영방식을 선호하고 있어 우리도 월 지출액이 고정되어 나갈 때가 많은데요, 간혹 너무 많은 서비스를 가입하면 지출이 늘어나서 정액권 몇 개를 포기하거나 추려서 다운그레이드하기도 합니다. 혹은 새 서비스를 가입해야 할 때 저렴한 서비스를 찾게 되는데, 어떤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성비 좋은지 찾아봅시다.
 

국내에서 제일 큰 회사의 서비스: 구글(GoogleOne) / 네이버(MYBOX) / 카카오(톡서랍 플러스) / Microsoft(OneDrive, Office 365)

카카오톡- 톡서랍 플러스
네이버 MYBOX 안내

무료제공량

이 회사들은 전부 무료 제공 클라우드가 있어서 가지고 있는 파일이 얼마 없을 땐 결제서비스를 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그렇다면 무료 저장공간이 제일 큰 곳은 어디일까요?네이버- MYBOX : 30GB구글- Google 1 : 15GBMicrosoft 365: 5GB

카카오톡- 톡서랍: x(대화만 백업)
 

가격만 놓고 보면- 유료분 비교

이 중에서 제일 저렴한 건 일단 네이버- 마이박스 다. (최소 월 1650원 - 현재기준) 제공량은 80GB(무료분에 50더해서)
최소 가격이 제일 비싼 곳: 아마 Microsoft 365가 아닐까 싶습니다..(월 8900원, 연 89000원)
위 가격과 제공량을 놓고 보면 톡서랍 플러스와 똑같은 양과 가격이다.
 
그럼 간단히 저렴하게 쓸 거면 네이버로 쓰면 되는걸까?
 

스토리지와 함께 제공되는 서비스들

요새는 스토리지만 제공되는데 그치지않고 부가적으로 유용한 서비스를 같이 제공하는 곳이 많다. 

Microsoft 365 는 원래 흔히 쓰는 오피스 프로그램을 개발한 곳이라서 비용을 내면 최신버전 오피스프로그램을 제공해준다. 그와 함께 여럿이서 파일을 공유하고 같이 작업할 수 있도록 공유폴더를 제공해준다.

Onedrive- 컴퓨터와 클라우드, 폰 사이 동기화가 굉장히 자연스러움, 저장파일 뿐만 아니라 원노트, 데스크탑의 메모지까지 동기화 가능하다.

네이버- MYBOX는 앱 내에서 영상파일을 열 때 고화질로 열어볼 수 있도록 한다. "가족스토리지" 라는 이름으로 공유폴더도 제공된다.

카카오톡- 톡서랍플러스는 3일 이후로 연락하지 않은 채팅, 미디어 파일 등 웬만한 채팅은 모두 백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채팅으로 받은 파일 뿐만 아니라 컴퓨터에서 파일만 따로 저장할 수 있는 드라이브 저장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구글원- 원래는 구글 드라이브였으나, 현재 여러 기능을 합하여 구글원이라는 앱으로 관리된다. 구글포토로 고급편집기능제공, 구글포토로 폰 사진 동기화 외에도 더 많은 고급기술을 제공해준다.

💾저장용량 쓰임새

  • 구글: 파일+ 구글포토동기화+ 메일저장
  • 네이버: 파일 + 사진동기화
  • 카카오: 파일+ 카톡내용저장 + 메일저장
  • Microsoft: 파일저장+ 기기동기화 + 사진동기화 + 공동작업공간 + 메일저장

이러한 점들 외에도 정말 많은 점들이 해당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으니 참고하여 돈 아깝지 않게 유용하게 쓸 수 있으면 좋겠다..